연구,
피드백을 통한
기술적 진보
두리트레이딩은 대한민국 에스프레소 장비 회사 최초로
취급 머신의 온도 안정성을 직접 측정하여 공개합니다.
두리트레이딩은 대한민국 에스프레소 장비 회사 최초로
취급 머신의 온도 안정성을 직접 측정하여 공개합니다.
두리트레이딩은 대한민국 에스프레소 장비 회사 최초로
취급 머신의 온도 안정성을 직접 측정하여 공개합니다.
두리트레이딩은 독자적인 DRTT 테스트 (Dooree Trading
Temperature Testing)를 통해 온도 안정성 측정 테스트는
머신의 온도 유지 능력은 물론 여러 상황에서의 연속 추출시
온도 재형성까지 고려하여 측정합니다.
두리트레이딩의 머신 측정 방식은 세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쉽
공식 머신 선정 테스트 방법을 바탕으로 국내 카페 환경에
더욱 적합하게 수정된 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DRTT TEST GUIDE
TECHNICAL BULLETIN
내 머신의 특성을 알라!
아무리 훌륭한 에스프레소 머신이라도 고유의 특성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프린터 같은 제품도 있고 반면에 마라토너 같은 제품도 있죠.
당연히 하이엔드 머신급이라면 모두 일반적인 추출 상황에서는 훌륭한 성능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바리스타의 습관적 행위가 이러한 머신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도 있다는 생각 혹시 해보셨나요?
위 그래프는 훌륭한 추출 온도 안정성을 갖는 두 머신(ROCKET R9 ONE과 FAEMA E71E)의 그룹헤드에
바스켓형 써모커플(온도 센서)을 장착하고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일반적인 물흘리기를 수초동안 진행할 경우의 추출 온도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흔히 이러한 상황은 Free Flow 상태로 부르고 커피의 저항이 없기에 보일러의 열수가 빠른 속도로 보일러를 이탈합니다.
따라서 샤워스크린 세척용 목적의 물흘리기나, 포터필터를 세척하는 간단한 행위도 머신의 특성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합니다.
스프린터 형(FAEMA E71E)
스프린터 형에 가까운 하이엔드 소형 보일러(800ml 이하) + PID 머신들은 추출 온도의 안정성이 좋지만 보일러의 용량이 작아
Free Flow 상태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같은 머신의 경우 추출이 빈번히 일어나는 상황에서는 그룹헤드의 물을 직접적으로
타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보일러라 온도 복구 능력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그룹의 열수를 많이 사용했다면
30초에서 1분 가량 온도 리커버리 시간을 보장해주면 훨씬 훌륭한 샷을 추출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마라토너 형(ROCKET R9 ONE)
1.5L 이상급의 대용량 그룹헤드를 갖는 보일러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장 좋은 Flee Flow 대응성을 갖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열수를 추출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온도 복구 시간은 일반 소형 + PID 머신들보다
더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역시 너무 많은 그룹내 열수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익스트림 VS 엔트리?
하지만 대용량 그룹헤드와 아주 훌륭한 프리히팅 기능을 장착한 프래그쉽 머신들은 훨씬 더 강력한 Free Flow 대응 능력을 보여주죠.
추후 익스트림한 프래그쉽급 머신과 엔트리 머신급의 Free Flow 테스트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자신이 사용중인 머신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바리스타의 소양입니다.
두리트레이딩은 바리스타 여러분들의 가장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 드립니다.
두리트레이딩은 한국에서 가장 트렌드에 민감하며 프로페셔널한 커피 장비 유통업체입니다.